겨울 사료작물 생산량을 좌우하는 봄철 관리 방법!
겨울 사료작물, 특히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봄철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뿌리가 땅속 깊이 내려가지 않고 흙 표면 아래 넓게 퍼져서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봄철 관리는 이 작물의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봄철 관리 방법 네 가지
눌러주기(진압): 겨울을 나면서 드러난 뿌리를 토양과 밀착시켜 건조 피해를 방지하고, 뿌리 발육을 촉진하기 위해 이른 봄에 눌러주기를 해야 해요.
배수로 설치 및 정비: 비와 해빙기에 수분 조절이 중요하기 때문에 배수로 설치 및 정비를 통해 습해 피해를 예방하세요.
웃거름 주기: 겨울나기를 마친 작물의 재생기에 맞춰 웃거름을 주면 생산량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재생기 직후가 가장 효과적이에요.
추가 씨뿌리기(파종): 이른 봄에 추가 씨 뿌리기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남부지역이면 2월 하순, 중부지역은 3월 상순에 파종해 주세요.
사료작물의 생산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신중하고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번 봄철 관리 요령을 잘 따라 고품질의 사료작물 수확을 기대해보세요! 🍀
씨뿌리기 후 초겨울의 평균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 겨울나기 전에는 잘 자랐다고 합니다!
12~1월 평균 기온이 평년 대비 1.5도(℃) 높은 2.2도이고 강수량 역시, 평년 대비 77.3mm 많은 140.1mm를 기록해 갑작스러운 한파가 찾아오면 냉해와 서릿발 현상이 우려돼 무엇보다 꼼꼼한 봄철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땅이 녹기 시작하고 풀이 다시 자라는 2월! 이때의 관리가 생산량을 좌우하니, 집중해 주세요!
Comments